타이어 장단점 총정리 (썸머,윈터,올웨더,사계절)
안녕하세요. 타이어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타이어는 총 4가지로 사계절 타이어, 썸머 타이어, 윈터 타이어, 올웨더 타이어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타이어는 계절, 운전자 성향에 따라 맞춰 끼워야 한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지금부터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사계절 타이어(썸머 지향)
위 사진을 보시면 세로로 길게 펴진 4개의 홈이 보이실 건데요. 이렇게 생긴 타이어는 기본적으로 흔히 쓰는 사계절 타이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하지만 사계절 타이어 종류가 두 가지라는 거 알고 계셨나요? 사계절 타이어에 종류는 크게 썸머 지향, 윈터 지향으로 나뉘는데요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사계절 타이어 장점
- 겨울철 도로 주행 시 심리적 안정을 느낄 수 있다
- 윈터타이어를 따로 사용할 필요가 없다
- 비용절감
사계절 타이어 단점
- 타이어 접지력 저하
- 눈길 주행 성능 저하
사계절 타이어 총평
사실상 일반 사계절 타이어는 3 계절 타이어라고 보시면 되는데요 그 이유는 캘리포니아 기후에 적합한 타이어로
만들어졌기 때문입니다. 캘리포니아 경우에는 눈이 많이 오질 않아서 일반적인 사계절 타이어를 사용해도 무방하지만 우리나라 같은 경우에는 사계절이 뚜렷하고 겨울에도 눈이 많이 오는 지역이 있기 때문에 일반적인 도로에서 사용은 무방하지만 눈이 많이 오는 지역 또는 빙판길에서는 사용하시면 상당히 위험합니다.
올웨더 타이어 윈터지향 (사계절)
위 사진에 보이시는 것처럼 V자 형태로 된 타이어가 올웨더 타이어입니다.
올웨더 타이어는 일반 사계절 타이어와는 다르게 겨울철 눈길 주행에도 문제가 없고
사계절이 뚜렷한 우리나라의 성향에 맞게 제작된 타이어입니다.
올웨더 타이어 장점
- 높은 배수성능
- 탁월한 눈길 주행
- 4계절 사용가능
올웨더 타이어 단점
- 노면 소음
- 높은 가격
- 타이어 짧은 수명
- 연비 저하
올웨더 타이어 총평
올웨더 타이어는 V자 패턴을 가지고 있어 노면 소음과 연비저하 짧은 타이어 수명에 대해 치명적인 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노면 마찰력이 좋아 겨울철 주행과 눈길 주행에 잘 미끄러지지 않는 장점이 있는데요 겨울철 윈터 타이어 교체를 꺼려하시는 분들에게는 최고의 타이어인 거 같습니다.
썸머 타이어
일반적으로 사계절 타이어와는 다르게 썸머타이어는 패턴 자체가 단초롭죠? 썸머 타이어는 대체로 고성능 차량과
여름철에 특화된 타이어입니다. 타이어 접지가 좋으며 사이드 윌이 강해 코너링에 아주 좋습니다.
썸머 타이어 장점
- 높은 제동 성능
- 직진 안전성
- 코너링
- 고온 성능 강화
썸머 타이어 단점
- 노면 온도 5°C 이하 급격한 성능 저하
- 짧은 타이어 수명
- 높은 가격
- 겨울철 윈터 타이어 교체해야 하는 번거로움
썸머 타이어 총평
썸머 타이어는 고성능 자동차와 여름철 주행에 특화된 타이어만큼 겨울철이나 노면 온도가 5°C 이하일 경우에서
주행을 하게 되면 타이어가 딱딱하게 굳는 현상이 발생하여 제동 성능 저하와 차량 미끄러짐 현상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또한 눈길에서 시속 30km/h로 제동거리 실험한 결과 윈터 타이어 9.48m / 썸머 타이어 29.3m로 약 3배에 제동거리를 볼 수 있는데 안전과 직결되는 제동거리 때문이라도 꼭 겨울철에는 윈터 타이어로 교체하는 걸 권장드립니다.
윈터 타이어
일반적으로 다른 타이어와 다르게 가로로 여러 패턴들이 보이는데요 대표적인 윈터 타이어 특성입니다.
윈터 타이어는 11월~3월 사용을 많이 하는데요 그 이유가 노면 온도 10°C 이하에서 좋은 성능을 발휘합니다.
부드러운 고무 재질이 많이 때문에 낮을 기온에서 타이어가 딱딱하게 굳지 않아 노면 접지율이 좋아집니다.
윈터 타이어 장점
- 낮은 노면 온도에서 접지 상승
- 눈길 안정적인 주행가능
- 눈길 높은 제동성능
윈터 타이어 단점
- 교체 번거로움
- 타이어 보관료
- 노면 온도 10°C 이상 성능 저하
- 노면 온도 10°C 이상 제동성능 저하
윈터 타이어 총평
윈터 타이어는 노면 온도가 낮거나 추운 겨울철에는 좋은 성능으로 제동성능과 주행 안정성에 탁월하지만 반대로 날씨가 더워지거나 노면온도가 높아질 경우 타이어 성능이 급격히 저하되는 현상이 일어나는데요. 그래서 윈터 타이어 교체 시기가 중요합니다. 추워지기 전 11월부터 더워지기 전 3월까지 사용을 권장하는데요. 그 이유도 타이어의 성능과 관련이 있고 안정성과 직결되기 때문입니다.
이상 타이어 장단점 알아보았는데요. 타이어 교체 하시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댓글